본문 바로가기

CONTENTS/Highlight

지자체 콜라보 맛집! SM C&C x 지자체의 콘텐트립(Content-trip) 모아봤SM

EXO·WayV·레드벨벳과 떠나는 대한민국 랜선 여행! 서울부터 남해까지 방방곡곡 누볐다

글. 콘텐츠사업Unit 콘텐츠마케팅팀 신광욱, 신소연

 

2022년도 마무리되어가는 11월입니다. 지난 여름 휴가지에서 찍은 사진을 들춰보며 아쉬워하고 남은 연차가 몇 개나 되는지 꼽아보는 시기이기도 하죠.

 

올해 여름 국내여행 수요가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국민 10명 중 7명이 여름휴가로 국내여행을 다녀온 건데요.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점차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에서 캠핑이나 액티비티를 즐기는 여행객들이 늘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쉽게도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분들은 콘텐츠를 통해 간접여행을 즐기기도 하죠. 여행에 대한 갈증을 대리만족 시켜주는 콘텐츠를 ‘콘텐트립(Content-trip)’이라고 합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9월 실시한 '여름휴가 여행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여행 수요는 72.2%로 나타남

 

SM C&C 콘텐츠사업Unit에는 올 한 해 여행을 떠나고 싶게 만드는 아이돌의 콘텐트립(Content-trip)이 많았습니다. 대한민국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만한 여행지를 전국 지자체와 사전 협의를 통해 함께 선정 후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EXO의 사다리타고 세계여행3> 속 남해를 시작으로 레드벨벳의 예리의 <2022 서울뷰티로드> 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다양한 핫플레이스들을 소개해왔죠. 이제는 ‘지자체 콜라보 맛집’으로 거듭나고 있는 SM C&C! SM C&C 콘텐츠사업Unit과 지자체가 맞손을 잡은 협업 사례를 함께 볼까요?

 


SM C&C 콘텐츠사업Unit X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 & 남해군청 - <EXO의 사다리타고 세계여행 3>
2022.4.8 첫방송 / wavve(웨이브)

 

데뷔 10주년을 맞이한 EXO가 3년 만에 ‘EXO의 사다리타고 세계여행’(이하 ‘엑사세’) 시즌 3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목적지는 바로 경상남도 남해. SM C&C 콘텐츠사업Unit와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 남해군청이 협업한 시즌 3에는 경상남도의 맛과 멋, 즐길거리가 모두 담겼습니다.

 

올해가 ‘남해 방문의 해’여서 엑사세3의 촬영지를 남해로 선정하게 되었는데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객들을 위한 가이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엑소와 함께 직접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며 숨겨진 핫플레이스들을 다녀왔습니다.


<남해의 맛>

 


멤버들이 직접 요리할 제철 식재료부터 남해의 특산물로 만든 간식까지 플렉스! 장 볼 때만큼은 매의 눈으로 누구보다 꼼꼼하게 챙기는 디오를 비롯해 멤버들의 장보기 스타일은 정말 각양각색이었습니다.

 

‘EXO의 사다리타고 세계여행’. 출처=SM C&C

 

<남해의 멋>

 

남해의 매력적인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설리스카이워크에서 스릴과 낭만을 동시에 즐기고 온 EXO 멤버들! 아찔한 해안 절벽이 내려다보이는 전망대 끝자락에 자리한 하늘 그네를 두고 서로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던 멤버들의 모습까지 생생하게 담아보았습니다.

 

‘EXO의 사다리타고 세계여행’. 출처=SM C&C


SM C&C 콘텐츠사업Unit X 부산관광공사 - <슈퍼트립4 in 부울경>
2022.8.26 첫방송 / SM C&C STUDIO 유튜브 채널

 

슈퍼주니어 이특&동해의 슈퍼트립이 어느덧 시즌 4를 맞이했습니다. 네 번째 여행을 함께한 게스트는 바로 요즘 대세 WayV의 샤오쥔과 쿤인데요. 이번 여행의 목적지는 조금 생소하지만 알고 보면 다양한 매력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부.울.경’이었습니다.

 

슈퍼트립4 in 부울경. 출처=SM C&C

 

Where is ‘부울경’?

부울경은 부산, 울산, 경상남도를 줄인 말로 이동거리가 짧은 세 지역의 각기 다른 매력을 하루 만에 즐길 수 있는 여행 코스입니다. 이 코스를 제대로 소개하고자 부산관광공사와 협업했죠. ‘부울경’은 각 지역 이동시간이 3시간 정도로 짧은 편이라 하루에 3가지 여행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부산관광공사에서는 이런 숨겨진 여행 코스와 동부산 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에 고민이 많았다고 합니다. 

슈퍼트립4 in 부울경. 출처=SM C&C

 

그래서 저희 콘텐츠사업Unit의 간판 콘텐츠 중 하나인 <슈퍼트립>과 콜라보를 제안했고 협업이 성사됐습니다. 특급 게스트로는 WayV의 샤오쥔과 쿤이 섭외됐습니다. 한국 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샤오쥔과 쿤을 위해 슈퍼주니어 이특&동해가 직접 가이드로 나섰는데요. 부울경만의 특별한 여행 코스를 SM C&C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풀버전 보러가기▼

슈퍼트립4 in 부울경. (위에서부터) 부산, 울산, 밀양. 출처=SM C&C


SM C&C 콘텐츠사업Unit X 강원도 관광재단 – <아이린의 워크앤홀리데이>
2022.8.4 첫방송 / seezn(시즌)
SM C&C 콘텐츠사업Unit X 강원도 관광재단 – <Real NOW - 에이티즈>
2022.8.4 첫방송 / naver NOW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휴가는 일을 마치고 떠나는 여행! 가수 아이린의 프로페셔널한 일상과 여행을 떠나 보여주는 새로운 모습들을 담아낸 ‘아이린의 워크앤홀리데이’. 강원도 관광재단에서 추진하는 지역관광 홍보 콘텐츠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강원도와 협업했고 강원도 정선을 촬영지로 선정했는데요. 


복잡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아이린만의 방식으로 즐기는 여행은 강원도의 또 다른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동안 버킷리스트로만 간직했던 패러글라이딩도 도전했다고 하는데요. 영상을 통해 다시 만나보시죠!

 

▼아이린의 패러글라이딩 도전기▼

 

‘아이린의 워크앤홀리데이’. 출처=SM C&C

 

발리에서 아이린은 자전거 프로질주러(?)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두발자전거를 잘 탄다며 호언장담했지만 중심을 잃고 연일 비틀대는 모습에 그녀를 스쳐가는 발리 현지인들의 응원을 받았죠. 발리에서 더욱 빛나는 아이린의 미모,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아이린의 두발자전거 도전기▼

 

 

 

‘매운맛’ 퍼포먼스로 전 세계 무대를 휩쓸고 있는 떠오르는 글로벌돌 ATEEZ(에이티즈)가 더 강력해진 리얼나우와 함께 돌아왔습니다


SM C&C 콘텐츠사업Unit과 강원도 관광재단이 협업해 에이티즈의 맞춤형 로케이션으로 강원도를 선택했습니다. 쉴 새 없이 펼쳐지는 짜릿한 액티비티 코스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미션을 양양부터 강릉에 이르는 강원도 일대에서 준비했죠. 여행 내내 따라다니는 어렵고 복잡한 미션들. 미션 성공 여부에 따라 여행 환경이 바뀌기에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고 하는데요.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에이티즈의 매운맛 리얼리티 <리얼나우 에이티즈 편>, 설마 아직 안 보셨다고요?

 

▼리얼나우 에이티즈 편 공식 티저▼

 

 

‘리얼나우 에이티즈 편. ’출처=SM C&C

 

SM C&C 콘텐츠사업Unit X 서울시 – <2022 서울뷰티로드>
2022.9.22 첫방송 / SM C&C STUDIO 유튜브 채널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에서 2022 서울뷰티위크가 진행됐습니다. 2022 서울뷰티위크는 최신 뷰티 트렌드가 한자리에 모이는 글로벌 뷰티 페스티벌입니다. 뷰티인디엑스포, 비즈니스 밋업 피칭, 영뷰티콘테스트, 뷰티밤·트렌드밤 등 뷰티 산업을 활성화하고 뷰티 문화와 한류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요. 그 중 <서울뷰티로드> 프로젝트를 SM C&C 콘텐츠사업Unit과 함께 협업했습니다.


<서울뷰티로드>는 주로 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서울시의 뷰티 스팟들을 소개하기 위한 콘텐츠이기에 해외 팬들에게 인기가 많은 레드벨벳의 예리님을 주인공으로 제안했는데요. 서울시에서도 흔쾌히 수락했습니다. 평소 패션과 뷰티에 관심이 많은 예리님답게 촬영 내내 뷰티로드를 제대로 즐겼다는 후문입니다. 이번 뷰티위크 기간 동안 서울시 곳곳 전광판에서 <서울뷰티로드>를 볼 수 있었는데요. 그 모습을 볼 때마다 괜시리 뿌듯해지는 마음이 들었답니다.

 

▼풀버전 보러가기▼

 

 

서울뷰티로드. 출처=SM C&C

 


 

올해 저희 콘텐츠사업 Unit의 콘텐츠마케팅팀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지자체 담당자들을 만나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자체와의 만남을 위해 전국 방방곡곡으로 출장을 다니면서

새로운 여행 정보도 많이 얻고 국내에도 멋진 여행지가 많다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순 여행지 소개에 그치지 않고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한편으론 뿌듯하기도 하답니다.

 

아직 SM C&C의 콘텐트립(Content-trip)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제 시작에 불과하죠.

내년에는 전국 지자체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의 관광청과의 협업을 통해 전세계 랜선 여행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저희 SM C&C 콘텐츠사업 Unit은 전국 방방곡곡을 넘어 전세계를 향해 열심히 달려 나가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