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더 2018 F/W <박보검★별보러가자> ‘뮤직광고’ 제작기
박보검과 함께 별 보러 떠난 길 – #열일했던 광고기획자(CP)의 시선으로
쌀쌀해진 가을 날씨와 함께 찾아온 아이더의 2018 F/W 캠페인이 온에어 공개 7일 만에 유튜브 240만뷰을 달성하며
이색적인 ‘뮤직필름 광고’로 아웃도어 시장에 새로운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청초한 비주얼의 박보검이 ‘나랑 별보러 가자’며 감미로운 음색으로 속삭이는 이번 광고는
특히, 비주얼 중심이던 아웃도어 브랜드 광고의 통념을 깨고
‘뮤직 콘텐츠(Music Content)’라는 새로운 시도로 제작 되어 눈길을 끌었는데요.
박보검과 함께 ‘별보러 가기’ 위해 고군분투 했던 해외 로케이션 촬영부터 음원 녹음 현장까지,
SM C&C 광고사업부문의 아이더 캠페인 제작기를 광고기획자(CP)의 시선으로 따라가 보았습니다.
오직 SM C&C 광고사업부문 광고기획자만이 들려줄 수 있는 생생한 아이더 광고 캠페인 제작스토리를 소개 합니다.
Feat. 덩달아 감성충만했던 광고기획자(CP)는 #안비밀 #지금 나와 같이 가줄래~
D - 6개월, 2018. 4. 11
‘지금은 경쟁PT 준비 중!’
봄이 갓 지난 4월부터 아이더의 겨울시즌 광고 준비가 시작되었습니다. 여름에는 서늘한 눈의 계절인 겨울 의류를, 겨울에는 따사로운 햇살의 계절인 여름 의류를 표현해야 하는 것이 아웃도어 광고의 재미죠.
여기에 이번 시즌에는 기존의 아이더가 쌓아온 <청춘/ 낭만/ 즐거움>이라는 고유의 브랜드 Identity에 어떻게 아이더만의 겨울감성을 더 잘 보여줄 것인가 고민이 더해졌습니다. 어떤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까? 담당 광고기획자(CP)는 오늘도 고민으로 하얗게 밤을 새울까 봅니다~
D- 5개월, 2018. 5. 14
대망의 캠페인 PT 날
우리를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게 했던 아웃도어 시장은 이제 ‘산’이라는 특정 TPO(Time, Place, Occasion)에만 국한하지 않고, ‘일상’이라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로 넘어와 경쟁 중입니다. 여러 브랜드들과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어떻게 10·20 메인 타깃들의 일상 속에 ‘아이더’라는 브랜드를 마음껏 즐기고 향유하게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숱한 고민 끝에! SM C&C 광고사업부문은 단순한 광고가 아닌 ‘뮤직비디오 - 음원 - 스토리’까지 일체화된 <Music Contents>를 제안합니다.
기존 아웃도어 광고들의 주입식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실제 타깃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인지하고 브랜드에 호감을 갖는 방법, 그 접점이 될 바로 음악에서 시작했습니다.
D – 2.5개월, 2018. 7. 31
박보검 ‘별보러가자’ 음원 녹음날
원곡자인 싱어송라이터 ‘적재’가 편곡한 곡을 아이더 대표모델인 ‘박보검’이 실제 부르고 녹음까지 하는 날입니다. 이미 저희는 소속사를 통해 그가 오가는 길에서 숱한 연습을 했고, 녹음에 임했다는 얘기를 들었던 상황.
단순히 광고 모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진정 애정하고,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느낌을 주는 참 고마운 모델이라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죠. 아이더라는 하나의 신규 캠페인을 위해, 그 뒤에 수 백 명의 스텝들이 있음을 잊지 말자 다짐하는 날이기도 했습니다.
D – 2개월, 2018. 8. 4
뮤직필름 촬영 in 뉴질랜드
Ep.1 해외 로케이션 성패 8할은 ‘날씨’
아웃도어, 특히 해외 로케이션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날씨’ 입니다. 어제는 내내 흐렸고 현장에 생각보다 눈이 많지 않았던 탓에 무려 헬기를 타고 촬영을 진행하는 돌발상황이 발생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하늘이 스텝들의 마음을 읽었는지 더 없이 맑아져 순탄히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새하얀 설원을 배경으로 한 컷, 엔딩컷으로 사용된 <세계에서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기에 가장 좋은 장소 2위>에 꼽힌 마운트존 천문대(Mt John University Observatory)에서도 아름다운 임팩트 컷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Ep.2 광고 아닌 뮤직비디오처럼! 콘티 컷만 40장 #감독님은 편집실행
초 수와의 다툼을 하는 일반광고촬영과는 달리, 3~4분 분량의 실제 뮤직비디오 형식의 광고 촬영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콘티 컷만 40장에 달했습니다. 어마 무시한 분량의 촬영이었지만 역시 ‘국민배우각’ 박보검을 외칠 수 밖에 없었죠.
우리가 기획한 광고 콘티로 수백 번 그려봤던 그림이지만 ‘아~ 슬픔의 감정에도 수만 가지의 표정이 있을 수 있구나!’라는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로 다양한 감정선을 표현한 OK컷이 넘쳐나는 현장이었습니다. 물론 그로 인해, 다양한 감정 연기 컷들을 확보한 감독님께서는 한국에 돌아가 방대한 양의 촬영소스를 보며 어떻게 편집할지에 대한 행복한 걱정을 시작하셨지만요.
D- 7일, 2018. 10. 5
대망의 티저 영상 공개
티저 영상에 대한 반응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내심 기대했는데 영상이 공개 당일 오전 내내 네이버 TV Top100 랭킹에 올랐습니다. 심지어 캠페인을 준비하는 담당자인 제가 모델 팬 분들의 응원 가득한 메시지도 받았습니다. 이 여세를 몰아 TVC 본편과 뮤직필름, 음원까지 대박을 기원해 봅니다.
D-day, 2018. 10. 12 그후
TVC 본편 영상 및 M/V Full 버전, 음원 드디어 공개
기다리던 본편이 공개되었습니다. 새 캠페인을 런칭하는 날은 언제나 떨리지만, 이번에는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젊은 타깃을 겨냥해 최초로 시도해보는 ‘음원 및 뮤직비디오 형식의 광고’인 만큼 더욱 긴장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겐 남은 숙제가 하나 더 있었죠. 단순히 TVC 모니터링 하는 것뿐 아니라 멜론 등의 음원 차트도 체크해야 하는 것! 네이버에 이어 멜론 Top 100 차트를 열어봅니다. 음원 공개 당일, 거뜬히 랭킹 진입!! 아시아 국가 중 대만&일본 아이튠즈 K-pop차트에서는 당당히 1위 등극까지!!!
(멜론 <실시간차트 Top 100> 76위 기록 / 2018.10.12 기준)
(뮤직메이트 <실시간 차트 Top100> 32위 기록 / 2018.10.12 기준)
(주요 아시아 아이튠즈 K-pop차트 섭렵 - 대만&일본 1위 기록, 홍콩 2위 기록 등 / 2018.10.14 기준)
이제 남은 건, 기세를 몰아 박보검과 콜라보레이션하여 제작한 이번 2018 F/W 시즌 아이더 브랜드 음원과 뮤직필름이 겨울 내내 귓가를 맴도는 캐롤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회자되길 바래봅니다.
글. CP4팀 구민정 플래너
기획/취재. 광고사업PR팀 장다인 플래너
'CULTURE > SMter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 C&C 광고 크리에이티브 집단을 말하다 (0) | 2018.11.21 |
---|---|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고 밀레니얼 세대 잡는 ‘굿즈 파워’ (0) | 2018.11.20 |
SM C&C 리얼리티 프로그램 설리의 <진리상점> (0) | 2018.10.22 |
광고, ‘융합의 DNA’를 리드하라. 광고사업본부 ‘Convergence 본부’ 신설 (0) | 2018.09.03 |
DIGITAL CONTENT팀 한성욱 CD (1) | 2018.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