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ENTS/Insight

동영상 콘텐츠, 얼마나 즐기고 있나요?


봉골레를 맛있게 만들고 싶은데, 레시피를 도통 모를 때, 어떻게 하시나요? 


누군가는 포털 사이트에서 비법을 검색해 보고, 누군가는 엄마나 지인에게 전화를 해 볼 수 있겠죠.

하지만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동영상 사이트에서 만드는 방법을 검색 해 본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모르고 계셨다면, 넘쳐나는 영상 콘텐츠에 대해 더 알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는 특히 향후 한국 경제의 주 소비층이 될 Z세대와 더 밀접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 볼 트렌드 입니다.이번 트렌드 원고에서는 급증하는 영상 콘텐츠 소비 현상과 Z 세대에 대해 들여다 봅니다.  


어느 샌가 영상 콘텐츠는 한국인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들여다보는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먼저 이런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가 이제는 영상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죠.  각종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동영상 기능을 확대하고 있고, 다양한 동영상 편집 앱이 인기입니다. 실제,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모두 “영상 기능”이 강화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틸리언을 통해 소비자들의 실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행태를 들여다 보았는데요, 메신저 기능에 특화된 카카오톡을 제외하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이용이 눈에 띄죠?  모두 영상 업로드 및 공유 기능이 강화되었고 라이브 영상 기능까지 탑재 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입니다.   


 


영상 콘텐츠 소비에 대해서도 물어보았습니다. 응답자의 약 95.3%는 TV가 아닌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영상을 시청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은 “Z 세대”, 이른바 디지털 원주민이라 불리는 다소 어린 층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Z 세대는 1990년대 이후 출생하여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를 말합니다. 현재는 주로 10대이며, 2018년을 기점으로 성인 소비자 대열에 진입하게 됩니다. 이런 Z 세대의 영상 콘텐츠 소비는 더 적극적이고 더 일상적인데요, 먼저 10대들의 모바일 영상 시청에 대해 살펴볼까요? TV가 아닌 모바일, PC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10대는 무려 87.9%로 나타났고, 그 중 5명 중 3명은 '자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1개월 내 사용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현황에서도, 가장 자주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현황에서도, 10대들의 유튜브 이용률은 일반 성인과 비교해 보았을 때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대들은 성인들 대비 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친화적이었으며, 특히 영상 재생, 공유가 즉각적이고 용이한 플랫폼인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10대들은 언제, 어떤 경우에 영상 콘텐츠를 즐겨볼까요? 주로 시청하는 장소를 물어보았더니 '집에서 주로 시청한다'고 합니다.  이는 일반 성인의 응답인 57.2%와 비교해 볼 때 굉장히 높은 수치인데요, Z 세대의 특징을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 이기도 합니다. Z 세대는 본방사수의 개념이 낮아 TV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하지 않으며, 집에서 보고 싶지 않은 프로그램을 가족과 함께 보기 보다, 본인이 원하는 콘텐츠를 골라 볼 수 있는 모바일 시청을 선호합니다. 더불어, 집에서 남는 시간에도 스마트폰이나 PC 등으로 영상 콘텐츠를 즐겨보며 시간을 보낸다는 해석 또한 가능하겠죠. 



앞서, 인터넷으로 궁금한 것을 찾아보는 '검색'의 형태가 다르다고 했는데요, 실제로 틸리언 프로 (pro.tillionpanel.com)를 통해 소비자 2,300여명에게 검색을 할 때 주로 이용하는 채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검색은 포털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성인과 Z 세대인 10대의 행동이 전혀 다른 것이 느껴지시나요? 성인은 네이버 > 다음>구글 포털 다음으로 유튜브를 4번째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이후로도 네이트 > 온라인 카페 등 문자 형태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10대는 네이버 포털 다음으로 유튜브를 높게 사용하고 있었으며, 인스타그램 또한 4순위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성인 대비 영상과 이미지 위주의 검색이 일상화 된 것이 보이시죠. 


즐겨보는 영상 콘텐츠 또한, 10대는 예능이나 좋아하는 연예인 콘텐츠 다음으로 '일상'과 관련한 영상을 주로 시청한다고 합니다.  보통 일반인들이 제작하여 올리는 영상으로, 성인의 경우 예능 > 영화 , 드라마 > 실시간 방송 콘텐츠  등 제작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 높은 것과 대비됩니다. 


 


누구나 모바일로 영상 콘텐츠를 쉽게 접하는 요즘. 앞으로 주 소비층이 될 10대의 영상 콘텐츠 소비가 더 두드러지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이런 트렌드로 인해 플랫폼 업체들은 영상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확보를 위해 나서는 추세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은 이미 기존에 영상 업로드와 공유가 쉽도록 환경을 개선했으며, 라이브 방송 기능으로 소통 부분도 강화했습니다. 유튜브는 커뮤니티 탭을 생성해서 본격적인 라이브 방송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영상 콘텐츠의 넘쳐나는 소비와 공급으로 인해, 앞으로는 영상 콘텐츠의 확보뿐 아니라, 개인 취향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서비스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여지네요!


'CONTENTS >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eative for kids  (0) 2018.05.08
재테크 현황 훑어보기  (0) 2018.04.30
해킹하는 크리에이티브  (0) 2018.03.28
Goods for Good  (0) 2018.02.28
육아대디 트렌드  (0) 2018.02.28